경쟁하려고 하지 마십시오

여러분, 혹시 취업 박람회나 상담창구 같은 곳에 사람들이 엄청나게 줄을 길게 늘어선 사진을 보신 적이 있나요? 사진만 보면 구글같이 큰 회사에서 사원이라도 뽑는 건가 싶습니다만 그런 것도 아니고, 거기서 제공되는 기회란 것도 실은 뭐 별 대단한 것도 아닙니다.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와 캐나다의 박싱데이는 추수감사절이나 성탄절까지도 안 팔린 물건을 상점들이 싸게 팔아서 재고를 줄이는 날입니다. 그런 날 쇼핑몰에 가 보면 정말 난리도 그런 난리가 없습니다. 주차하기도 힘듭니다. 저도 두어 번 박싱데이 쇼핑을 해봤는데요, 정말 장난 아닙니다. 요행히 주차를 해도 사람이 워낙 많아서 뭘 하든지 어렵고 시간이 오래 걸리고 짜증 나고 두통까지 생깁니다.

몇 해 전에 뉴스에 나온 건데요, 블랙프라이데이에 월마트 앞에는 문 열기 전부터 사람들이 장사진을 치고 기다리고 있다가 문을 열면 먼저 들어가려고 서로 밀치고 난리가 납니다. 그 상황에서 어느 여자분이 먼저 들어가려고 호신용 스프레이를 막 뿌렸답니다. 이쯤 되면 전쟁터가 따로 없죠.

그런데 그렇게 치열하게 경쟁을 해서 대체 뭘 얻게 되나요? 기껏해야 TV 같은 걸 한 백 불 정도 싸게 사는 겁니다.

생각해 보면 참 기막힌 일입니다. 왜 별것도 아닌 일에 이렇게 사람들이 많이 모이고 그렇게 치열하게 서로 경쟁할까요? 그저 경제가 어려워서 그런 것이다 이렇게 말해버리면 그게 다 설명이 되는 걸까요? 이런 현상은 대체 왜 일어나는 걸까요?

제 생각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기 자신, 자신의 능력, 자기 시간의 가치를 과소평가하기 때문에 이런 일이 일어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까 정말 가치 있는 일, 좋은 직업, 만족과 행복을 가져다주는 핵심적인 활동, 중요한 일에는 관심과 시간을 투자하지 않습니다. 그러니 그런 곳에는 줄도 없습니다. 경쟁이 없단 얘깁니다. 반면에 너무도 많은 사람들, 솔직히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을 과소평가하기 때문에 소위 ‘현실적인 목표’ 다시 말해서 쉬운 목표를 겨냥합니다. 그런데 다들 똑같이 생각하기 때문에 소위 그 현실적인 목표란 것 근처에는 인산인해가 생기는 것입니다.

한번 생각해 보십시오. 그렇게 줄을 아주 길게 서서 상담하고 일자리를 얻었다면, 과연 그 사람은 그곳에서 몇 년이나 일을 할까요? 그렇게 무슨 007 작전처럼 어렵게 쇼핑을 해서 TV를 사면 그 TV가 그것을 산 사람에게 얼마나 큰 만족과 행복을 줄까요? 참 별것 아닙니다. 그런 별것 아닌 것을 그렇게도 어려운 과정을 통해, 치열한 경쟁을 통해 성취하려고 합니다. 그게 왜 어렵죠? 사실 하나도 어려울 것이 없고 어려워서도 안 되는 일인데 그게 어려운 이유는 오직 경쟁이 치열해서입니다. 왜 경쟁이 치열하죠? 세상 사람 대부분이 대단한 노력이 아니고 조금만 노력하면 성취할 수 있을 것 같은 것, 소위 ‘현실적인 목표’를 다들 추구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것이 바로 별것 아닌 일이 그다지도 어려워지는 이유입니다.

그러니 여러분, 여러분은 대부분의 세상 사람들과 다르게 행동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모든 사람이 1루타만이라도 치면 좋겠다고 생각할 때 홈런을 치려고 해 보십시오. 서울에 있는 대학만이라도 가겠다 뭐 그런 식의 목표를 세우지 말고, 그게 어디든지 내가 꼭 하고 싶은 공부를 할 수 있는 곳에 가겠다, 그렇게 목표를 세우십시오. 그저 한 200만 원 이상 주는 회사에 취직하겠다 그런 목표를 세우지 말고 어떻게든 최소 1,000만 원은 벌 수 있는 일을 하겠다, 그렇게 목표를 세워 보십시오. 낚시를 하려면 사람들이 가지 않는 곳에서 낚시를 하시고, 쇼핑할 때는 다른 사람들이 쇼핑하지 않는 때에 쇼핑을 하십시오. 여행을 제대로 즐기려면 남들이 가지 않는 시간에, 남들이 가지 않는 곳으로 가십시오.

경쟁에서 이기는 것은 매우 힘들고 피곤합니다. 더 나쁜 것은 그렇게 힘들게 경쟁해서 막상 이기더라도 그렇게 해서 이겨서 가지게 되는 것 자체가 참 어리석고 허무한 경우가 너무도 많다는 겁니다. 그러니 경쟁이 치열한 곳에 가서 줄 서지 마십시오. 경쟁하지 않고 이기십시오. 이와 관련해서는 전에 제가 말씀드린 ‘최고보다는 독보적인 존재!’라는 영상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