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향만 알아도 대단한 겁니다!
요즘은 내비게이션이 있어서 처음 가는 곳도 잘 찾아갈 수 있습니다. 우리 인생길도 그런 식이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하지만 인생길에는 내비게이션이 없습니다.
때로 책을 읽고 거기서 길을 찾아봅니다. 때로 현명한 분들의 조언을 구해 거기서 길을 찾아봅니다. 하지만 그런 것들이 어느 정도 도움은 되어도 그런 것들이 우리 인생길을 다 밝혀줄 수는 없습니다.
우리가 가는 길은 결국 우리 혼자 가는 길입니다. 책을 쓴 분, 우리에게 조언을 해 주시는 분은 그 길을 가보지 않았습니다. 내가 처음 가는 새길입니다. 내비게이션 없이 가야 하는 길입니다.
이러니, 우리가 목적지까지 어떻게 갈지 모르는 것은 너무도 당연합니다. 아무도 모릅니다. 그러므로 인생길에서 방향만 알아도 사실 그건 대단한 겁니다.
내가 뭘 원하는지, 내가 어떤 삶을 살고 싶은지, 어떤 것이 내게 중요한 것인지, 나에게 행복이란 어떤 것인지, 이런 것만 알아도 방향을 아는 겁니다. 대부분은 인생 반환점을 돌도록 그런 걸 모릅니다. 저도 마찬가지였고요.
그러니 여러분, 너무 낙심하지 말고 초조해 하지 마세요. 이런 것을 깨닫는 것이 정말 중요하고, 그걸 깨달았다면 이미 인생의 중요한 성취를 해낸 겁니다. 방향을 알았으니까요. 절반은 성공한 겁니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그 지점까지 갈지는 가면서, 실제로 가면서 조금씩 알아갈 수 있습니다.
갈 방향을 알고 가는 길은 걸음이 가볍습니다. 갈 곳을 알고 가는 걸음은 즐겁습니다. 때로는 잠깐 돌아가고, 때로는 지쳐서 잠시 쉬었다 갈 수도 있지만 방향을 알고 간다면 마음은 이미 즐겁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