뺄셈의 마법

옛날에는 정보, 지식, 자원, 물자, 인력이 다 부족해서 뭘 하려고 하면 일단 그런 문제를 해결해야 했습니다. 지금은 그런데 이런 것들이 상대적으로 많이 싸졌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뭘 하든지 뭔가를 더 투입해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합니다. 덧셈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거죠.

건강이 나빠진 것 같다, 그러면 일단 영양제 사서 먹을 생각부터 합니다.

생산성을 올려야겠다, 그런 생각이 들면 다운로드할 생산성 앱을 검색하기 시작합니다.

프로젝트가 잘 진행되지 않는 것 같으면 거기에 더 많은 돈, 더 많은 시간, 더 많은 인력을 투입합니다.

바쁘면 일을 더 빨리 해내려고 노력합니다.

이런 식으로 자꾸 뭘 더해서 문제가 해결되는 때도 있지만, 해결되지 않는 때도 많습니다. 그것은 뭐가 부족한 것이 문제가 아니라 이미 너무 많은 것, 이미 너무 복잡한 것이 문제인 때도 많기 때문입니다. 그런 때는 뭘 더하면 문제가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더 꼬입니다. 이럴 때는 뺄셈으로 문제를 해결해 보세요.

건강이 나빠진 것 같으면 일단 술, 담배, 설탕, 오래 앉아있기, 이렇게 내가 그만두어야 할 것부터 생각해야 합니다.

생산성을 올려야겠다고 느끼면 내가 하고 있는 비생산적인 활동들, 내 주의를 분산시키는 SNS, 이런 것들을 끊어내는 것부터 해야 합니다.

프로젝트가 잘 진행되지 않는 것 같으면, 그 프로젝트에서 쓸데없는 부분이 뭔지 파악하고 그걸 제거하는 것부터 해야 합니다.

바쁘면 하지 않을 일이 뭔지를 파악하고, 그 일을 하지 않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덧셈이 해결책일 때도 있지만 뺄셈이 해결책일 경우가 더 많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파레토 원리에 대해 제가 설명한 영상들도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