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가장 많이 듣는 목소리

사람들에게 부모의 영향, 특히 어머니의 영향이 큰 이유는 어릴 때 가장 많이 듣는 소리가 바로 부모, 특히 어머니의 소리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아이를 칭찬해주고 격려해 주고 사랑해 주는 어머니 밑에서 자란 사람은 자존감이 높고 자신감도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그 반대라면, 다시 말해서 부모가 툭하면 아이에게 핀잔을 주고 아이의 잘못을 과도하게 지적하고 쌀쌀맞게 대한다면, 그런 부모 밑에서 자란 사람은 자존감과 자신감이 부족한 사람이 되기 쉽겠지요.

그런데 성인이 되면 어떨까요? 사람들은 누구의 소리를 가장 많이 듣게 될까요? 여러분은 오늘 누구의 소리를 가장 많이 들으셨습니까? 친구? 배우자? 직장 동료? 글쎄요… 아마 아닐 겁니다.

여러분이 가장 많이 듣는 목소리는 바로 여러분 자신의 목소리입니다. 한 1분, 아니 단 10초라도 가만히 있어 보이십시오. 주위에 아무도 없더라도 여러분은 계속 어떤 소리를 들으실 겁니다. 여러분 머릿속에서 여러분이 끊임없이 말하는 소리입니다. 우리는 모두 깨어있는 시간 내내, 자기 자신의 소리를 마음속에서 듣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니 여러분, 자기 자신에게 관대하십시오. 자기 자신을 자주 칭찬해 주십시오. 자기 자신에게 용기를 북돋아 주십시오. 가혹한 부모처럼 쌀쌀맞은 부모처럼 자신을 다그치지 마십시오. 노예를 다루는 악질 농장주처럼 스스로를 늘 몰아세우지 마십시오. 아이를 사랑하는 어머니처럼 다정한 목소리로 스스로를 위로하고 격려해 주십시오. 마음 깊은 곳에서는 우리는 모두 그런 관대함, 칭찬, 격려, 사랑이 필요한 어린아이들이기 때문입니다.